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생활의 달인' 부산 냉면의 달인, 기름기 걷어낸 맑고 담백한 육수...중탕 떡볶이의 달인, 부채의 달인

기사승인 2017.06.19  20:59:59

공유
ad36
default_news_ad1
19일 오후 방송 예정인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떡볶이의 달인, 냉면의 달인, 부채의 달인 등 다양한 달인들이 전파를 탄다.

‘생활의 달인’에 부산 냉면의 달인, 숨어있는 맛의 달인, 중탕 떡볶이의 달인, 부채의 달인이 등장한다.

19일 오후 방송 예정인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떡볶이의 달인, 냉면의 달인, 부채의 달인  등 다양한 달인들이 전파를 탄다.

냉면의 달인
찰 냉(冷)에 국수 면(麵)을 쓰는 냉면(冷麵). 그 이름처럼 무더위를 잊게 해줄 여름 대표 음식이다. 때이른 더위가 찾아온 요즘 살얼음 동동 떠 있는 냉면 한 그릇이 절실한 사람들이 많다.
 
전국 곳곳에 역사가 깊은 냉면 가게들이 많지만, 냉면의 성지는 단연 부산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전쟁 이후 피난민들이 부산에 정착하며 그 유명세를 더하게 된 것이다. 그 중에서도 육수 한 모금만 들이켜도 ‘진짜 냉면’이란 무엇인지, 그 진수를 보여주는 정해웅 (77세 / 경력 40년) 달인을 만난다. 


 
달인은 이미 냉면계의 절대 강자라 불릴 만큼 미식가들 사이에선 명성이 자자하다. 더위를 잊기 위해 탄생한 음식인 만큼 그 역사의 의미를 해치지 않기 위해 여름철에만 판매한다는 달인의 냉면. 한 철만 판매하지만, 40년간 사람들에게 사랑받은 특별한 냉면의 비밀은 무엇일까? 
 

한우 뼈를 기본으로 무려 15가지의 다양한 재료들을 이틀간 끓여낸 달인의 진한 육수는 기름기를 다 걷어내 맑고 담백하면서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다. 거기에 달인의 40년 노하우가 담긴 수제면은 노인부터 어린아이 모두 거부감 없이 후루룩 잘 넘어갈 정도로 아주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준다. 
 
냉면을 위해 살아온 40년 긴 세월, 지금은 달인의 아들이 달인의 맛과 역사를 이어가기 위해 곁을 지키고 있다는데, 냉면 한 그릇에 진한 맛은 물론 본인의 인생까지 담고 있는 정해웅 달인의 정성과 노력으로 일궈낸 냉면을 '생활의 달인'에서 만난다. 

중탕 떡볶이의 달인  
48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부산의 한 재래시장에서 옛날 떡볶이의 맛을 그대로 지켜 오고 있는 김덕희(81세/ 경력 48년) 달인을 만난다. 한 번 맛보면 중독될 수 밖에 없다는 달인 떡볶이의 가장 큰 필살기는 바로 달짝지근하면서도 칼칼한 맛을 내는 국물이다. 
 
그 맛의 비밀에는 바로 ‘무’가 큰 역할을 한다. 떡볶이를 만들 때 물을 넣지 않고 채 썬 무를 넣어 함께 끓여내면 무의 수분이 빠져나와 달짝지근하면서 시원한 맛이 나게 된다는 것이다. 양념장에도 달인이 꽁꽁 감춰 두었던 비법이 있다는데, 고추장과 함께 향긋한 도라지와 열무를 넣어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특별한 맛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여기에 마지막으로 센 불이 아닌 은은한 중탕을 이용해서 오랜 시간 조리하면, 달인만의 오랜 내공이 담긴 떡볶이가 완성된다. 몸이 예전 같지 않아 떡볶이를 만드는 일이 버거워도 찾아오는 이들이 있어 행복하다는 김덕희 달인. 떡볶이 한 접시 속에 담겨 있는 달인의 반백년 세월을 만나본다.
    
< 생활의 달인 578회 방송 정보>

* 달인 프로필 *

1. 냉면의 달인

정해웅 ( 男 / 77세 / 경력 40년)

2. 부채의 달인

박일석 ( 男 / 59세 / 경력 34년)

3. 숨어있는 맛의 달인

이양배 (男 / 경력 2년)

강선자 (女 / 66세 / 경력 40년)

4. 중탕 떡볶이의 달인

김덕희 (女 / 81세 / 경력 48년)

* 방송협조 *
 
1. 냉면의 달인 < 삼호냉면>부산광역시 서구 서대신동2가 27
 


2. 부채의 달인 : 서울 은평구 증산동  

3. 숨어있는 맛의 달인 <뽀뽀분식> 대전 중구 계룡로881번길

4. 중탕 떡볶이의 달인 <할매 떡볶이> 부산시 동래구 사직동 국민시장 입구 할매떡볶이
 
냉면의 달인, 숨어있는 맛의 달인, 중탕 떡볶이의 달인, 부채의 달인이 소개되는  '생활의 달인'은 19일 오후 8시 55분 SBS 방송.

황지연 기자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2

인기기사

ad37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ad38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9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