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인천 남동구 간석동 ‘엄가네 진흙구이’

기사승인 2017.11.19  11:13:02

공유
ad36
default_news_ad1

- 향토특색음식 경연대회 대상…엄보형 대표, 능이오리백숙으로 수상 영예

‘엄가네 진흙구이’ 대표 음식인 엄가네 능이오리백숙 한상차림.

대문 들어서면 식당과 어울리지 않은
안중근 의사 사진ㆍ글귀 눈에 들어와

 

‘엄가네 진흙구이’ 엄보형 대표

기본육수 만드는데 꼬박 이틀 걸려
최고 재료만 엄선하여 정성 담아내
약재의 효능 최대한 높이는데 비결


순수 국내산 밑반찬도 ‘입맛 돋워’
시골 어머니의 손맛 느끼기에 충분
먹거리 타운 일방통행로 단층 자리

남동구 맛으로 소문난 집으로 지정
손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제공

 

“음식보다 더 좋은 약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9월22일 인천광역시 남동구(구청장 장석현)가 주최한 소래포구 축제의 중요 행사로 치러진 ‘제16회 향토특색음식 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한 엄가네 진흙구이(남동구 간석동 167-20, 032-433-5292) 엄보형 대표.
이번 대회에는 남동구에 소재한 15개 업체가 참가한 가운데 소래포구에서 열려 열띤 경연 끝에 엄가네 능이오리백숙이 최우수상인 대상을 수상했다. 전문심사위원과 구민평가단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를 통해 선정됐다.
엄 대표가 참가한 요리는 국내에서 키워낸 오리와 순수 국내에서만 재배된 천궁, 당귀, 둥굴레, 황기 등 15가지 기본 재료로 만들어진다.
엄 대표는 음식은 우리 건강의 바탕이라는 생각으로 손님들에게 최고의 재료를 엄선하여 여기에 정성을 담아 만들어낸다.
능이버섯오리의 기본이 되는 육수를 만드는 데는 꼬박 이틀이 걸린다.
정수한 물에 약초를 담가 불순물을 제거하고 충분히 물에 불려 약재의 효능을 최대한 높이는데 비결이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약재와 능이버섯과 오리를 넣고 충분히 끓여내는 것이다.

향토특색음식 경연대회에 참가한 ‘엄가네 진흙구이’ 엄보형 대표가 요리를 하고 있다.

능이버섯오리와 더불어 순수 국내산으로만 만들어지는 밑반찬도 별미이다.
직접 도토리를 구해 쑤어내는 묵과 미나리배초무침, 백김치도 입맛을 돋운다.
여기에 아삭이고추된장무침, 갓김치, 당귀나물 등은 시골 어머니의 손맛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엄 대표는 3년 전 유방암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던 중 음식이 암 치료에 우선이라는 생각으로 몸에 이로운 음식을 찾아다니다 버섯과 오리요리에 푹 빠져 본인이 직접 식당을 운영하게 됐다.
인천 먹거리 타운의 한 곳인 간석동 일방통행로를 따라 가다보면 단층의 가정집이 한 곳 나타난다. 대문을 들어서면 식당과는 어울리지 않은 안중근 의사의 사진과 글귀가 눈에 들어온다.
항암 치료가 한창이던 치료로 지친 심신을 추스르기 위해 엄 대표가 3년 전 중국 장가계를 방문했을 때 우연하게 들른 중국의 한식당에서 감명을 받아 설치한 조형물이다.
장가계의 한식당에는 안중근 의사의 사진과 안 의사를 기리는 글귀가 식당에 자리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에 엄 대표는 식당을 개업하면서 중국에서도 안중근 의사를 기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본인이 운영하는 식당에 오는 손님들에게라도 안 의사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자는 뜻에서 설치를 했다고 한다.


엄 대표는 “가족단위 손님들이 방문하여 어린 자녀들에게 안중근 의사에 대하여 이야기해 줄 때마다 자긍심을 느낀다”며 “이런 것들이 자그마한 애국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 대상을 차지하며 남동구 ‘맛으로 소문난 집’으로 지정된 엄가네 진흙구이 엄 대표는 “찾아오는 손님들이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을 제공하는데 힘쓰겠다”며 “우리 농산물로 우리 몸에 이로운 음식 개발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엄보형 대표가 인천 남동구 주최 ‘제16회 향토특색음식 경연대회’에서 장석현 남동구청장으로부터 대상을 수여받고 있다.


 

인천=이원영기자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42

인기기사

ad37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ad38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9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